오른쪽 귀가 간지러우면 의심되는 3가지

오른쪽 귀가 간지러우면 의심되는 3가지 질환 및 예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흔히 귀가 간지러우면 누가 내 욕을 한다, 내 칭찬을 한다 등 이야기를 이슈로 만들기도 합니다.

 

 

어디서부터 이야기가 근원이 된 건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귀가 간지러운 경우 면봉이나 귀이개로 계속 자극을 주게 되면 문제는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오른쪽 귀가 유독 간지러운 경우도 있는데 정확한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무작정 간지러운 곳을 긁어 염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목차

 

 

오른쪽 귀가 간지러우면 의심되는 3가지
오른쪽 귀가 간지러우면 의심되는 3가지

 

오른쪽 귀가 간지러우면 - 다양한 증상

 

귀에 벌레가 지나가는 것처럼 오른쪽 귀가 간지러우면 간혹 물이 찬 것처럼 수분이 가득하거나 다양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샤워 후 물기가 가득한 상태에서 면봉으로 살살 닦아 내듯이 케어를 해줘야 하는데 답답한 마음에 깊숙하게 면봉을 넣게 되면 오히려 증상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오른쪽 귀가 간지러우면 참지 못하고 귀를 긁고 나면 당시엔 시원하겠지만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조심해야 하며 귓속은 예민한 부위기 때문에 자칫 큰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조심히 다뤄야 합니다.

 

 

어린아이들 같은 경우 계속적으로 귀속이 간지러움을 호소하는 경우 육안으로 보기 힘든 귀 안쪽에 아토비가 발생했을 수도 있으며 점점 번지다 귀속에서 외부로 증상이 발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귀는 코 안쪽 인두와 연결이 되어 있는데 감기나 비염 등 질환으로 인해서도 귀속이 간지럽다는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코와 연결되어있다 보니 단순 감기 증상이었지만 열이 나거나 하는 경우 귀속이 간지러울 수 있으니 그런 경우에는 귀속이 부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조심히 다뤄야 합니다.

 

오른쪽 귀가 간지러우면 질환일까

 

귀속이 간지러운 경우 단순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간지러워 귀속을 자극하게 되었을 시 통증을 느낀다면 질환으로 발현했을 수 있습니다. 오른쪽 귀가 간지러우면 대부분 여러 가지 경우 중에 몇 가지만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질환 - 외이도염

 

자주 발생하는 증상 중 외이도염을 뽑을 수 있는데 외이도염은 귀 바깥쪽을 연결하는 통로를 말하며 염증이 생기게 되면 외이도염이라고 칭합니다.

 

외이도염은 귀속에 물이 차올라서 생길 수 있는데 계속 만지다 보면 귀 속이 더욱더 예민해지면서 약해지기 때문에 질환으로 인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

 

이물질이 들어간 경우도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귀가 간지러워서 면봉이나 귀이개로 지속적으로 자극을 하다 보면 무언가가 걸리는 경우나 자신의 머리카락 또는 작은 벌레 같은 것들이 귀안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벌레 같은 경우는 흔한 경우는 아니지만 자신의 머리카락이 들어가는 경우는 흔히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긴 여성분들도 간지러울 수 있지만 머리가 짧은 남성분들도 머리카락을 넘기거나 빗질을 하다가 한두 가닥 씩 떨어져 나온 머리카락이 귀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렇게 귀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당연히 간지러울 수밖에 없으며 머리카락과 같이 얇은 이물질 같은 경우에는 주변의 도움을 얻어 집게로 빼는 것을 추천합니다.

 

 

귀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

 

귀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도 간지럽거나 방치하고 시간이 지나고 나면 통증이 발현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에 가셔서 빠르게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귀 안에도 블랙헤드나 고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귀 속도 청결을 유지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귀 내부에 청소를 하는 것은 좋지만 자주 케어를 하고 케어한 뒤에도 간지럽다면 상처가 아물고 있을 수도 있고 염증이 시작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귀가 간지러우면 예방

 

오른쪽 귀가 간지러우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계속 증상이 똑같다고 하면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을 시 발생하는 이명 소리가 들리거나 주변소리가 음소거되듯이 작게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귀지나 이물질이 근본적인 원인인 경우가 많지만 벌레가 들어가거나 하는 경우에는 빠른 시간 내에 염증이 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커에 받으셔야 합니다. 면봉으로 주변 귀 라인 바깥쪽을 먼저 닦아내신 다음에 새 면봉으로 귀 안쪽을 부드럽게 닦아내야 합니다.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세기에 관계없이 아플 수 있으니 이런 경우엔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케어해야 합니다. 통증을 참지 조금이라도 평소와 다르게 통증이 발현했다 싶은 경우엔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귀 안을 들여다보길 바라겠습니다.

 

원인과 증상만 알아도 충분히 빠른 조치는 가능하기 때문에 아픔을 방치하지 마시고 빠르게 알아보시길 추천합니다. 오늘은 오른쪽 귀가 간지러우면 의심되는 3가지 질환 및 예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