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A to Z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A to Z 및 내가 낸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은 소득이 발생한다면 의무적으로 내야 하는 금액입니다.

 

 

다른 나라에 비해 사회보장제도가 잘 마련되어있다고 평가받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국민연금 납부가 의무인 것도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종류

 

국민연금의 종류는 유족연금, 장애연금 등이 있고 우리가 가장 잘 알고 있는 노령연금도 있습니다. 물론 출산율이 갈수록 저조해지면서 20 - 30대부터는 국민연금을 받을 수 없다는 말도 들려 납부해도 나중에 돌려받지 못하는 게 아닐까 하는 두려움도 있습니다.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다만 은퇴하신 부모님이 국민연금으로 생활하시는 걸 보면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정하게 됩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 바로 조회 할수 있는 링크를 첨부해놓겠습니다.

 

 

국민연금 가입 유형

 

국민연금 가입 유형은 지역 가입자와 사업장 가입자로 나눠지게 됩니다. 직장을 다니는 사대보험 가입자는 사업장 가입자에 가입되고 개인사업자와 프리랜서들은 모두 지역 가입자가 됩니다.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은 내가 낸 금액과 가입한 기간, 소득액 따라 다음에 받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또한 수령할 수 있는 나이가 되었더라도 최소 납부 기간인 10년을 채우지 못하면 연금 수령이 불가합니다.

 

만약 10년 이내 연금을 해지한다면 그동안 납부했던 금액은 일시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지만 평생 매달 고정적으로 나오는 연금 수령은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지금까지 낸 납부 금액은 얼마고 나중에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홈페이지를 통한 방법은 인터넷에 내 연금 알아보기를 검색하시고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비로그인으로도 대략적인 시뮬레이션이 가능하지만 로그인하시면 더 정확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후 가입, 납부내역 조회를 클릭하시고 인증하시면 중앙노후 준비센터 페이지가 확인됩니다. 이때 재무 설계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를 누르시면 왼쪽 아이콘 중 국민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하시면 납부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내가 낸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하셨으면 다음으로는 예상 수령액 확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예상 연금액 조회를 누르시면 가입 기간에 나의 소득 평균을 기준으로 수령 시점에 가치로 예상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는 최대 3.3% 소득 상승률을 예상한 연금액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직접 소득 상승을 계산해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홈페이지가 아닌 국민연금 앱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앱 다운로드 후 로그인하시면 바로 수령 예상 금액과 가입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홈페이지보다 모바일이 더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A to Z 및 내가 낸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당장 납부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추후 소득을 벌 수 없는 나이가 되어서는 꼭 필요한 제도이니 그동안 납부한 내역과 예상 수령액을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유용한정보 더보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