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신용 카드납부 방법(생명보험, 롯데, KB손해보험)

보험료 신용 카드납부 방법(생명보험, 롯데, KB 손해보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험료 카드납부 방법은 보험사마다 방침이 다릅니다. 이를테면, 고객센터 상담원을 통해 자동 납부하는 방법, 매달 어플 또는 고객센터로 연락을 해서 일일이 카드납부를 하는 식이 대부분입니다.

 

 

보험상품별 및 보험사별에 따라 납부할 수 있는 카드 종류도 다르며, 카드납부의 가능 여부도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보험을 가입할 때 설계사 또는 판매점에서 보험료를 신용카드로 결제 가능한지를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료 신용 카드납부 방법

 

보험료 카드납부 방법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생명보험협회 공시실과 손해보험협회 공시실에서 보험사별로 어떤 보험 삼품이 신용카드로 납부가 가능 한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보험료 신용 카드납부 방법
보험료 신용 카드납부 방법

 

가입한 보험상품에 따라 카드결제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로 보험료를 납부할 경우에 연말정산에서 보험료 공제는 가능할 수 있으나 신용카드공제는 안 되는다는 점을 꼭 알아두셔야 됩니다.

 

손해보험인 경우 보험료 카드납부 방법

 

대표 보험사별 보험료 카드납부 방법으로는 메리츠화재의 경우, 고객센터에 전화를 통해 카드를 등록하게 되면 카드 자동납부로 변경됩니다. 이후에 결제일에 맞춰서 등록된 카드로 금액이 자동 납부됩니다. 자세한 문의는 고객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화손해보험의 경우, 콜센터 또는 챗봇 서비를 통해 카드납부가 가능합니다. 단, 자동납부가 아닌 해당 월의 보험료만 납부됩니다. 신용카드 자동납부를 하려면 신분증과 등록할 카드를 지참 후에 고객센터를 방문합니다.

 

롯데손해보험 경우

 

롯데손해보험은 카드에 따라 납부방법이 다릅니다. 먼저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카드를 등록하면 자동 카드납부가 가능합니다. 반면, 타사 카드로 결제할 경우, 매달 전화로 카드결제를 요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현대해상은 홈페이지이나 앱에서 신용카드 등록, 변경, 해지 메뉴에서 카드 등록 및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카드 등록 이후에 계약 점포나 담당 플래너에게 등록한 신용카드 보험료 납부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이때 기존의 자동 이체 해지 의사를 밝혀야 보험료가 이중 출금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KB손해보험 경우

 

KB손해보험의 경우는 홈페이지에 접속 로그인 후, 가입한 보험 담당 LC 연락처로 전화해 카드 자동납부로 변경하면 됩니다. 담당 LC가 카드 자동납부 변경 등록을 완료해주면 KB손해보험 고객센터로 전화하여 기존 계좌 자동이체를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외, 타 보험사별 카드납부는 해당 고객센터로 문의해보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입한 보험상품 및 보험사 정책에 따라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생명보험인 경우 보험료 카드납부 방법

 

생명보험의 경우 장기보험이 많고, 금액이 큰 상품들이 많아서 생명보험사에서 카드 보험료 납부를 받아주는 곳은 드뭅니다. 카드납부가 가능한 상품도 저축성 상품보다 보장성인 상품에 국한되어 있음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미래에셋생명은 보장성 상품 중 비대면 및 온라인 채널로 가입한 경우 가능하며, BC, KB국민카드, 삼성, 하나 현대, 롯데로 카드결제가 가능합니다. 라이나생명은 어플로 통해 보험료 납입에서 카드납부를 선택하면 매달 직접 카드결제가 가능하게 됩니다.

 

동양생명이 경우, 고객센터에 연락해 신분증 발급일자 확인 후 카드결제 진행을 해줍니다. 보장성 상품에 한하여 신한, 현대, 삼성, BC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앞서 말한 대로, 이 외에 보험사는 고객센터로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보험료 카드결제가 되는 경우

 

보험료 카드결제가 되는 경우를 보면 17개 보험사가 카드납부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나마 손해보험의 경우가 카드납부에 너그러운 편입니다. 손해보험사는 장기상품이 생명 보험사보다 적어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편이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생명보험사의 경우는 삼성생명 및 메트라이프생명은 카드납부 지수가 1%도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심지어 한화생명과 교보생명을 비롯한 여러 보험사는 보험상품에 대한 카드결제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 것아 현실입니다.

 

그만큼 보험사가 카드결제를 기피하는 이유는 카드사에서 부담해야 하는 수수료가 최대 2%대로 크기 때문입니다. 특히, 생명보험상품은 보험료 납입기간이 길고, 보험료 규 목가 큰 상품이 많아서 카드결제 납부 시, 보험사가 감당해야 할 수수료 부담이 커지기 마련인 것이 기피하는 이유라 볼 수 있습니다.

 

보험료 납부 시 할인이나 혜택 받는 카드 종류도 다양하니 이는, 해당 고객센터로 문의하여 할인카드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보험료 신용 카드납부 방법(생명보험, 롯데, KB 손해보험)을 살펴봤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